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비교우위(comparative advantage)어떤 재화를 생산할 때 더 적은 기회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똑같은 물건을 상대보다 더 적은 기회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다면 비교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비교우위는 절대우위와 다르게 한 주체가 모든 재화에서 상대에 비해 비교우위에 있을 수 없다. 비교우위는 각각의 재화의 생산에 따라 포기해야 하는 상품의 생산 정도이므로 어느 재화에서 비교우위를 가진다면 다른 재화에서는 그 역수만큼의 높은 기회비용을 가지므로 비교우위를 가질 수 없다.

비교우위가 존재한다면 전문화와 자유거래를 통해 경제 전체의 후생을 증가시킬 수 있다. 상대방에 대해 비교우위를 가진 재화를 집중적으로 생산하고, 비교우위에 있지 못한 재화를 상대방과의 자유거래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본인이 직접 생산하면 더 많은 기회비용을 써야하는 재화를 상대방으로부터 획득함으로써 상대방의 효율을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상대방 또한 비교우위에 있지못한 재화를 자유거래를 통해 획득하여 더욱 높은 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된다. , 경제 전체의 생산량이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재화가 거래될 때 가격은 각각의 기회비용 사이에 있어야만 한다. 거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재화의 비용이 생산자의 기회비용보다 높으면 생산자는 재화를 팔려고 하고 낮으면 재화를 사려고 한다. 거래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판매자와 생산자가 동시에 있어야 하므로 재화의 가격은 각각의 기회비용의 사이에서 결정되게 된다.

728x90
반응형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